악필 맛집 – 박문토종순대

2023/06/12

어제 도원동에 있는 평양옥, 이화찹쌀순대, 시정찹쌀순대 .. 를 가 봤으니 조금 더 동쪽으로 가보자.

평양옥에서 300~400미터쯤 가면 숭의로타리가 나온다. 거기서 크게 보이는 교회가 있는데, 거기가 3대 세습의 위업을 달성한 숭의교회이고, 그동네 지명인 숭의동은 숭의교회에서부터 나왔다. (숭의동에 설립됐다고 해서 숭의교회가 아니라, 숭의 교회가 있으니까 숭의동이라고 이름 붙였다는 얘기다.)

숭의로타리에서 숭의오거리, 조금 더 나가서 용현사거리, 인하대, 제물포역으로 이어지는 곳이 내가 초중고등학교때 살던 곳이다.

그러니 이 동네는 잘 알겠지 ?

이곳이 이상하게 개발되면서 뭔가 많이 없어지기는 했는데, 아직도 뭔가 남아 있기는 하다. 그 개발의 흔적이 … 요새 언론에서 많이 나오는 미추홀구 전세사기 .. 사건이 많이 벌어지는 곳도 이 곳 주변이기도 하다.. 젠장 …

이 동네를 잘 알다보니 어디로 가야 할지 우선순위를 정하기는 어려운데 … 가장 먼저 가 보면 좋은 곳을 찾기가 어려운 게 .. 개발되면서 내가 자주(?) 갔단 곳들이 많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 이 동네가 예전에는 전형적인 단독주택가였기 때문에 음식점 같은 게 그리 많지는 않았다는 점도 있다.

내가 좋아하는 순대국밥집을 소개한다면 …

주소

인천 미추홀구 독배로498번길 22

에 있는 박문토종순대국 집이다.

조금만 더 가면 예전에는 극장이었고, 그 다음에는 예식장을 했었고, 언젠가는 부페 식당을 하다가 지금은 아울렛마트가 들어선 곳 근처에 있다. 예식장일 때의 이름이 장안예식장이었고, 6.25 때에는 이곳이 월미도에서 인천상륙작전 후 서울로 진격하는 주요 도로 중 하나였고, 실미도.. 사건으로 알려진 그 사건 때도 경찰이 바이케이트를 치고 막으려다가 실패한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할아버지께서 농사지으려고 논현동으로 이사하시기 전에 사시던 동네이기도 했다.

다시 식당얘기로 돌아와서 … 메뉴는 단촐하다. 요 몇년 사이에 경쟁업체들이 주변에 들어서면서 갈비탕 같은 사파의 음식을 내놓기 시작했는데, 한 5,6 년전까지는 순대국밥 계열의 음식만을 다루던 곳이다.

60년 넘게 거의 한 자리에서 영업을 했다는 것은 일단 맛은 보장할 수 있는 거다.

다음은 여기서 용현시장쪽으로 갈지 .. 제물포역쪽으로 갈지 생각 좀 해보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